카테고리 없음 / / 2023. 3. 6. 12:47

반신욕과 족욕의 좋은점,주의사항,나라별 목욕문화

반신욕과 족욕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긴장감을 해소하고 통증을 경감시켜 주는 등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반신욕과 족욕의 좋은 점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나라별로 목욕문화에는 어떤 특색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신욕과 족욕의 좋은점

반신욕과 족욕은 인체에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먼저 반신욕의 좋은 점을 알아봅니다. 하나, 반신욕은 하체로 가는 혈액순환을 개선해 붓기를 줄이고 특히 순환기질환이나 하지정맥류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둘, 반신욕은 따뜻한 물에 몸을 담가 환부로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불편함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출산, 치질수술 등 수술환자의 회복을 돕는데 좋습니다. 셋, 따뜻한 물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긴장을 낮추고, 안정감을 주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신을 편안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넷, 반신욕은 좌욕으로도 불리는데 생식기 부분의 청결과 감염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 따뜻한 물은 근육의 긴장도를 낮추고 경련의 강도를 줄여주므로 생리통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족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해 알아봅니다. 첫째, 족욕은 하루동안의 피로를 풀고 휴식을 촉진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아주 좋습니다. 족욕 시 소금이나 허브, 오일 등을 첨가하면 향기와 첨가물의 효능으로 몸과 마음을 진정시키고 긴장 풀고 불안한 감정을 줄여 줍니다. 둘째, 족욕은 말초신경인 발과 다리의 순환 개선에 아주 효과적인데 따뜻한 물이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량이 증가시켜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셋째, 족욕은 특히 족저근막염이나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근육을 진정시키고 발의 통증과 불편함을 줄여 염증 치료에 좋습니다. 넷째, 따뜻한 물은 발의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여 건조하고 갈라진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해 주고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토피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째, 특히 자기 전에 족욕을 하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심신의 안정감을 촉진함으로써 불면증과 수면의 질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주의사항

반신욕과 족욕을 할 때는 물의 온도를 적정한 수준으로 해야 합니다. 너무 뜨거운 물은 피부에 손상을 주고 불편함을 줄 수 있으므로 따뜻하지만 너무 뜨겁지 않아야 합니다. 보통은 약 38-40°C의 온도가 좋지만 개인에 따라 체감하는 온도가 다르므로 본인에게 맞게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은 20~30분 정도가 적당하며 너무 오래 담그지 않도록 합니다. 장시간 노출되면 과열과 탈수가 생길 수 있고 피부를 주름지고 오히려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민감한 피부의 경우에는 오히려 피부를 자극하므로 소금이나 오일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물에 담가지는 부위에 베이거나 벌어진 상처가 있는 경우에도 따끔거리고 상처부위에 자극을 주므로 입욕제나 오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욕조에 들어가거나 나올 때 발을 담그거나 뺄 때는 젖은 표면에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땀이 많이 날 경우 탈수 우려가 있으므로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신욕과 족욕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소금, 허브, 아로마 오일 등 첨가하면 좋습니다. 엡섬(Epsom) 소금을 1~2컵 첨가하면 근육의 통증과 경직을 줄이고, 이완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라벤더나 페퍼민트와 같은 아로마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리면 진정, 이완, 치료 효과를 더 향상합니다. 끝난 후에는 보습제를 바르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여 건조함을 방지하고 부드러움을 촉진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반신욕이나 족욕이 좋다 하나 과하게 할 경우 오히려 신체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무리하지 않도록 적정 수준으로 하도록 합니다. 임산부, 당뇨병, 말초신경병증 등 특정 질환이 있거나 건강상태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전문가와 상의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라별 목욕문화

각 나라는 역사, 관습, 사회적 통념에 따라 각각의 독특한 목욕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찜질방 형태의 공중목욕탕이 인기 있는데 그곳에서 다양한 온도나 형태의 방이 있어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이 가능하고 뜨거운 열기와 사우나를 즐기게 됩니다. 중국의 목욕문화는 전통적인 의학과 문화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으며 약탕, 온천, 대중탕 등 형태에 따라 나눠집니다. 특히 약탕은 약초 추출물을 포함하여 치료효과에 더 의미를 둡니다. 일본에서는 목욕은 뜨거운 물에 담그는 것을 포함하는 문화적인 의식입니다. 일본의 전통적인 목욕에서는 물이 깨끗하게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 목욕하기 전에 하체를 씻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일부 일본 목욕탕에는 남녀 혼합이 가능한 별도의 공간도 있습니다. 태국의 목욕문화는 전통적인 약초 목욕과 스파 트리트먼트로 유명합니다. 허브와 약초등 재료가 들어간 뜨거운 물에 담그면 건강을 증진하고 치유에 도움이 되는 것을 믿음으로 깊은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튀르키예에는 함맘이라고 불리는 공중목욕탕은 수 세기 동안 문화적인 전통이 있습니다. 함맘은 뜨거운 방과 스팀 룸을 포함하며, 종종 마사지나 스크러빙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러시아의 반야는 증기와 뜨거운 물을 포함하는 전통적인 사우나입니다. 사람들은 종종 베닉이라고 불리는 자작나무 가지 다발을 피부 각질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한 다음 차가운 물에 담그거나 눈 속에서 굴려 식힙니다. 인도에서는 갠지스 강에서 목욕하는 것은 많은 힌두교도들에게 신성한 관습입니다. 사람들은 또한 종종 큰 양동이나 대야에 서서 몸에 물을 붓는 것을 포함하는 양동이 목욕을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